부처님오신날(연등) 달기

 > 대원정사 기도 > 부처님오신날(연등) 달기
연등(然燈)은 ‘불은 밝힌다’는 뜻입니다.

밝음은 어두움을 쫓아내고 재앙을 없애며, 잘못됨이 없는 세상을 만들기 때문에 지극한 정성으로 마음의 등불을 밝히면 가깝게는 내 마음이 지혜로워 지고, 넓게는 사회가 밝게 되어져서 모든 것이 투명하게 되어 아름다운 세상,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자비 지혜의 등을 밝혀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성찰하고 이웃과 모든 생명들에 대한 동체대비를 실천하는 계기가 되며, 세상에는 희망을 위한 등, 마음에는 행복을 위한 등, 공부하는 자는 지혜의 등, 사업을 하는 자는 성취의 등, 몸과 마음이 아픈 자는 쾌유의 등(燈)입니다.

마음의 어두움을 환히 밝히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으며, 연등을 밝혀 지혜로운 마음으로 밝고 아름다운 가정을 꾸미고,

연등의 유래는 『근본설일체유부(根本說一切有部)』의 「비나야약사(毘奈耶藥事)」 제12에 있는 부처님 당시에 있던 실제 사실로서, 당장 먹을 것이 없어 아이들과 구걸하여 연명하고 있는 가난한 여인이 어렵게 구걸한 돈으로 자신의 자식에게 먹일 것을 구하기에 앞서, 부처님께 먼저 공양을 올린 그 등불이 많은 권력이나 돈과 재물을 가진 왕이나 부자 장자가 올린 등불보다 더 오랫동안 꺼지지 않고 남아 빛을 밝히고 있는 것을 보고 놀라는 아난다와 여러 대중들에게 부처님께서 직접 설하시기를, “가난하지만 마음 착한 여인의 넓고 큰 서원과 정성으로 켜진 등불이므로 결코 꺼지지 않을 것이며, 이 공덕으로 그 여인은 오는 세상에 반드시 성불하게 될 것이다”
라고 하시며 그 여인에게 수기(授記)하셨다는데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신라시대, 고려시대에는 정월 대보름날에 이틀 밤을 연등을 켜서 어둠을 밝혔고, 2월 보름에는 연등제(然燈祭), 또는 연등회(燃燈會)라는 세시풍속으로 궁중이나 사찰은 물론이고, 어둡고 그늘진 거리와 가정에 등불을 밝혀, 새 봄을 맞는 민족적인 민속행사로 시행되기도 했습니다.

사월 초파일에는 부처님 오신 날의 의미가 부처님께서 오셔서 세상 사람들의 마음에 등불을 밝혔듯이, 연등의 연(然)자는 본래 태운다는 ‘연(燃)’ 자이지만, 연등이라고 할 때는 두 글자를 통용하여 쓸 수 있고. 또, 연등(蓮燈)이란 등의 모양을 연꽃처럼 만들었다는 의미로서 이름한 것입니다.

부처님 앞이나 사찰의 각 법당에 인등(引燈)을 밝히는 것은 어두운 마음을 밝은 곳으로 인도하게 되면, 밝은 곳 밝은 마음에는 어떤 막힘도 재앙도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스스로를 밝히고 주변을 밝게 한다는 염원을 담은 의미에서 인등이라고 하였습니다.

연꽃등의 줄임말이 연등입니다.
연꽃은 더러운 곳에 태어나 자라도 그 더러움에 물들지 않고 오히려 그 더러움을 깨끗하게 하는 꽃입니다. 그래서 불교의 상징입니다. 그리고 선혜 수행자가 '부처님'이 될 것이라는 '수기'를 받을 수 있는 인연이 된 꽃입니다.

초파일. 부처님 오신 날이되면 연꽃을 올리며 저 옛날 선혜 수행자가 되어 보자는 의미입니다. 선혜수행자의 수행을 닮고, 마음을 닮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게 배여 있는 의식이 바로 연꽃등 공양입니다.

꽃은 낮에만 이쁜것이 아니라 밤에도 이쁩니다. 하지만 주위의 어둠 때문에 예쁨이 보이질 않는것 뿐입니다. 그래서 연꽃등을 만든겁니다.

어둠 속에서도 찬란한 아름다움을 빛나게 하기 위하여.........우리의 마음도 마찬가지입니다. 언제나 밝고 아름다운 것인데, 욕망이라는 안개, 집착이라는 먹구름, 분노와 어리석음이라는 어둠에 묻혀 그 참모습을 못보는 것입니다. 그 어둠을, 그 흐릿하고 밝지 못함을 밝힌다는 의미로 등을 켜는 것입니다. 다음생에 부처가 되리라는 수기를 받게끔 인연이 된 연꽃에 어둠을 밝히는 등불이 합해져 연등(然燈)이 된것입니다.

어둠으로 가득찬 세상을 부처님의 지혜광명으로 밝게 비추고자 함이며 우리 마음 가운데 잠들어 있는 불성을 일깨워 주기 위함입니다.

소원성취 기도도량 대원정사 에서는 성불을 기원하는 자비의 등불을 항시 밝히고 있습니다.

지혜의 등
수험생을 위한 등으로 1년동안 법당에 밝히고 수험생 한사람 한사람을 위해 스님께서 매일 축원해 주십니다.

1인 소원등
1인등으로 가정평안, 건강발원, 애정원만발원, 소원성취의 복덕을 기원하며 스님께서 매일 축원해 주십니다.

연등공양 공덕으로 업장소멸, 소원성취하시고, 우리의 이웃과 사회에 행복이 깃들기를 발원 드리며, 법우님들의 봉축 연등기도 공덕으로 어둡고 우울하고 고통받는 이웃과 사회에 광명의 빛이되어 희망과 무한 가피력이 함께 하시길 발원 드립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