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신(삼성각) 기도

 > 대원정사 기도 > 산신(삼성각) 기도

삼성각(三聖閣)

삼성각은 사람들에게 재물을 주는 산신(山神)과 자식과 수명을 관장하는 칠성(七星)과복을 선사하는 독성(獨聖)을 모셔져 있는곳이 삼성각(三聖閣)입니다.

산신은 산에 있는 신을 의미하며, 칠성은 북두칠성을 말하는 것으로 별나라의 주군(主君)으로 인간의 수명과 복을 담당하고 있다고 하며, 독성은 나반존자(那般尊者)라고도 불리는데 십이인연(十二因緣)의 인연을 혼자서 깨달아 성인의 위치에 올라서 말세의 중생에게 복을 내린다고 하며, 이들을 모신 건물을 전(殿)이라 하지 않고 각(閣)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독성각·산신각·칠성각이 있으며, 대개 삼성각에 삼신을 같이 모십니다.

독성각은 불교에서 말하는 독각을 모신 곳이며, 독각은 석가모니처럼 스승 없이 홀로 깨우친 자를 말하며, 산신각은 단군이 산신이 되었다는 전설에서 유래하는 산신을 모신 곳입니다.
칠성각은 북두칠성에 축원하는 도교의 신앙을 받아들여 북두칠성을 불교의 여래로 조화하여 모신 곳이며, 따라서 삼성각은 불교가 수용되는 과정에서 토착신앙이나 민간신앙과 융합하여 변용되었으며, 이러한 변용은 중국이나 일본에서도 흔히 목격되는데, 이질적인 신앙을 불교로 포용하여 사찰에서는 삼성각의 전각을 두고 있습니다.

삼성각은 산신(山神), 칠성(七星), 독성(獨聖)을 함께 봉안하고 있는 당우(堂宇)입니다.

* (산신(山神) 기도)
불교에서 산신(山神)을 섬기는 마음은 신토불이(身土不二)의 정신이며, 산은 많은 생명들의 의지의 체(體)이다. 산은 많은 생명들을 감싸주고, 생명의 원동력을 제공해 주고, 생명이 태어나고, 생성(生成) 변화(變化)하여 돌아갈 가장 편안한 안식처(安息處)입니다.

산은 수행자들의 은신(隱身)처로서 산에서 수도하여 깨달음을 얻고 입산수도(入山修道)라는 말은 산이 곧 진리의 원천이며, 깨달음의 보배 장소라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산신각(山神閣)에 가서 문을 열면 하얀 머리를 상투로 잡아 메고 하얀 수염을 길게 드리우고 주장자를 세워 집고 앉아 있는 할아버지가 모셔져 있으며, 그 옆에 호랑이가 앉아 있습니다.

할아버지는 인간의 마음에 무언가 자기와 닮은 모습으로 믿음을 가질 수 있는 자비의 표상으로 나타낸 인물이며, 호랑이는 짐승 중에 가장 영특한 영물이므로 산을 지키는 상징으로 삼고 있습니다.

신선함에서 자기 자신의 의지처를 삼아 자신의 심기(心氣)를 양생(養生)하는 것이다.
불교에서의 산신은 중생을 제도하기 위하여 방편 신을 나투신 성자(聖者)로 섬기고 있으며, 호랑이는 용맹을 상징하며 할아버지는 신령함을 상징합니다.

산신기도를 할 때는 산신각에 모셔진 호랑이와 할아버지를 우러러보면서 기도하는 자신의 용맹과 신령함을 양생하는 것입니다.

산신기도는 기도하는 날을 받아 3일이나 7일, 길게는 21일 정도로 그 기간을 정하고 비린내 나는 음식을 금하고, 채식을 하는 것이 좋으며, 기도할 때는 산신단에 올리는 공양물은 모두 곡물이나 싱싱한 채소로 장만하여 진설합니다.

산신기도를 하면 용맹으로 신심을 다지고, 신령스러운 지혜를 갖추고, 덕성스러움으로 교화할 수 있는 힘을 양성하게 하여, 산신기도는 무엇인가 하나는 속히 성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칠성(七星)기도

칠성(七星)기도는 하늘에 있는 북두칠성(北斗七星)의 칠성(七星)을 말합니다.
북극성(北極星)을 중심으로 일곱 개의 별이 자루 있는 바가지 모양으로 북쪽 하늘에서 빛나는 별입니다.

원시 사회부터 칠성별을 보고 자손의 수명 장수와 복덕 구족을 기원하는 민간 신앙의 형태로 이어져 왔으며, 한국 불교에서의 칠성·산인·용왕·조왕 등의 신앙도 이 땅의 풍속 습관에 섭합하고 이를 신앙하고 형태를 포용하여 자연적으로 불교 본연 자아 완성의 깨달음으로 승화시키는 교화 방법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불교가 전래되자 산신과 칠성은 자연스럽게 사찰의 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고, 불교와 융합하여 계승되었습니다. 후대에는 도교나 민속신앙과 합쳐져 칠성이나 산신, 용왕에 대한 예경으로 이어졌습니다.

에로부터 우리 나라 사람들은 산신과 칠성에 대한 신앙을 자연스럽게 받아 들였습니다. 특히 자손창성, 부귀영화, 수명장수를 기원할 때는 일반적으로 칠성기도를 올렸습니다. 이것은 태양을 숭배하며 하늘의 자손이라 생각했던 조상들의 전통과 관습에서 비롯한 것입니다. 이처럼 칠성 신앙은 바로 재래의 토착신앙과 불교가 엮어낸 문화인 것입니다.

칠성기도로 재수대통 만사형통 집안에 우환이 지속이 되거나 조상중에 중년의 나이에 심장병이나 또는 약을먹고 자살을 하거나 물에빠져 죽었거나 또는 결혼후에 일찍 홀로 되는사람 불구자가 나오거나 독신으로 사는사람, 가족이 내리 병으로 고통받는 사람, 중풍으로 죽은 사람 등 안좋은 일로 죽은 조상이 있으면 대개 칠성의 벌이 많은 것으로 봅니다.

이러한 분들이 있는분들은 아래의 내용대로 해보시면 신기하리 만치 우환이 퇴치되고 좋은일이 생깁니다.....

칠성 재일
갑술 을해 병자 기축 경인 신묘 기해 임신 무술 임인
계묘 갑진 을사 정미 무신 기유 무오 기미 경신 신유
칠성하강일(음력)
01월 3, 7, 8, 10, 15, 22, 25, 26, 27일
02월 3, 7, 8, 15, 22, 26, 27일
03월 3, 7, 8, 15, 22, 26, 27일
04월 3, 7, 8, 15, 22, 26, 27일
05월 3, 7, 8, 15, 22, 26, 27일
06월 3, 4, 7, 8, 15, 22, 26, 27일
07월 3, 4, 7, 8, 15, 22, 26, 27일
08월 3, 7, 8, 15, 22, 27일
09월 3, 7, 8, 15, 22, 27일
10월 3, 7, 8, 15, 22, 27, 28일
11월 3, 7, 8, 15, 22, 26, 27일
12월 3, 4, 7, 8, 15, 25, 26일
칠성하강일과 칠성제일이 같이 만나게 되면 공덕효험이 배가 됩니다.
달력에 보면 소,말 그림 그려져 있고 밑에 병오니 정축이니 하는 것을 보고 날짜를 맞추면 됩니다.

칠성기도시 금기사항

날을 잡았으면 기도나 제를 지내는 날까지는 심신이 항상 청결해야 합니다.
여자분들은 생리일을 꼭 피해야 합니다.
남자분들은 음주가무 금지, 여자와의성 관계를 하시면 안되며, 비린음식은 금기 하셔야 하며, 기도전에는 목욕을 하여 몸을 청결해야 하며, 기도시간을 꼭지켜야합니다.

칠성제 공양물 상차리기
백미한말, 칠성시루(백설기)한시루, 절편, 인절미, 둥글레떡, 무지개떡 등
대추, 곶감, 사과, 배, 바나나, 수박, 참외, 밀감, 도마토, 딸기, 포도, 제철과일 등등
팔보, 옥춘, 약과, 다식, 강정, 유과 등입니다.

정화수7그릇, 촛대2, 향로, 향
제물(공양물)을 동쪽방향으로 놓으시고, 부정경을 읽어 부정을 가신후에 초를 켜고 향을 7개를 사러서 들고 하늘을 향하고 분향한 후에 향로에 꼽고 절을 세 번 올립니다.

독성(獨聖) 기도

나반존자 독성(獨聖) 기도란
나반존자님은 독성 혹은 독수성 이라고도 하는데, 스승없이 홀로 수행하여 깨우치시고 불문에 귀의하신 분을 뜻합니다.
예불문에 나오는 '독수성' 이 나반존자 이십니다.
성격이 급하시고 불 같으셔서 복도 화도 빨리 주신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부처님의 제자 가운데 빈두루존자 라는 견해와 조선시대에 단군을 모신 것이라는 견해가 있으나 기도 효험은 으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재물운을 담당 하십니다.
흔히 삼성각의 좌측에 모셔져 있으며 독성각, 천태각 이란 명호로 독각으로 모셔져 있기도 합니다.

독성(獨聖)기도는 나반존자(那畔尊者)를 칭념하는 기도다.
독성은 부처님의 설법을 듣고 깨달은 성자가 아니라 혼자 수행하며 깨달아 성인이 되었다는 뜻이며,아라한(阿羅漢)의 과위(果位)를 증득한 경지로서 연각승(緣覺乘) 또는 벽지불승(隻支佛乘)이라 합니다.

오직 홀로 언제나 선정에 들어 수행하시는 성자로서 삼명통(三明通), 즉 과거 세상의 일을 모두 아는 숙명명(宿命明)과 모든 미래의 일을 다 볼 수 있고 천안명(天眼明)과 성스러운 지혜로서 일체의 번뇌가 완전히 없으신 누진명(漏盡明 등의 세 가지 신비스러운 지혜광명을 갖추었습니다.

위로는 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제도하는 자리이타(自利利他)의 행원이 구족하시며, 모든 이로부터 존경과 공양을 받을 수 있는 복전(福田)을 이루시고 용화회상(龍華會上)의 미륵부처님이 오시기를 기다리며 모든 중생을 다 교화하여 성불하도록 하시겠다는 나반존자님께 기도 드리며이 기도는 곧 이러한 원력과 광명의 지혜를 갖추신 나반존자님을 닮겠다는 약속입니다.

독성기도는 청결한 몸과 마음으로 까다롭고 깨끗하고 정확해야 하며, 기도 성취가 빠르다고 하여 독성기도를 많이 합니다.

top